콘텐츠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작은 키 아이, 평균키 보다 키 키우는 방법

작은 키 아이, 평균키 보다 키 키우는 방법

[OSEN] 입력 2010.12.28 14:58
글자크기 글자 크게글자 작게

한국인의 표준성장표를 보면 사람이 성장함에 있어 가장 많이 자라는 시기는 출생 후 1년으로 평균 26-28cm이 자란다. 1년부터 2년 사이에는 평균 11cm자라고 2년에서 4년 사이는 각각 해마다 7-8cm이 자란단 그 후는 5-6cm이 평균적으로 자란다. 생후 4년 까지는 제1차 성장기라 할 수 있다. 그 후 사춘기가 되기 직전에 2차 성장기라 하여 2년 사이에 15cm정도 자란다.
 
따라서, 출생 후 4년 까지가 인생에서 가장 많이 자라는 시기이다. 작은 키의 아이들은 만 4세 정도가 되면 거의 구분이 되어져 있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전문가들은 만 4세 이전에 아이가 잘 자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이후에도 잘 자랄 수 있다고 조언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아이가 잘 클 수 있을까?


답은 아픈 곳이 없게 하고 아픈 기간을 짧게 하는 것이다. 아픈 동안은 정상적은 성장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성장통이나 성장열이라 하여 한번 씩은 아이들이 아프지만 그런 경우를 제외하고는 안 아프게 하는 것이 성장의 중요한 방법이다.

또한, 이시기에는 소화기의 건강이 중요하다. 아이가 처음 태어날 때는 여러 가지를 완성시키지 못하고 태어나게 되는데 그중에 태어나자마자 사용해야만 하는 것이 소화기이다. 아이가 태어나서 하는 일이 먹고 자고 싸는 일 이다. 하는 일 중에 먹는 일이 중요한데 항상 영양분을 섭취해야 살아갈 수 있고 자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소화기가 약하고 덜 발달된 아이는 소화를 잘 시키지 못해 잘 체한다.  이런 아이들은 이유 없이 잘 보채고 자주 깨거나 토하고 아토피나 두드러기 같은 것이 많이 생긴다.

바른턱 경희정함한의원 성장센터 김태호원장은 “유아기의 건강상태가 키성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소화기가 약해 잘 채하는 아이는 몸의 다른 부분의 기능도 떨어지기 때문에 소화기를 건강하게 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한약으로 치료하면 효과가 매우 뛰어나다.”며 “어릴 때 한약을 먹으면 안 좋다는 말이 있는데 어불성설 이며, 독성이 없어 전혀 해가 없고 소화기와 내장기관을 튼튼히 해준다.” 고 한다.

또한, 유아기 이후 성장을 방해할 만한 특별한 질환이나 식욕부진이 없는데도 키가 잘 크지 않는 아이들은 신체의 균형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한다.

성장기에 척추의 올바른 배열은 키 크기의 필수 요소이기 때문이라며, 척추가 삐뚤어지고 관절이 늘어지고 벌어지면 성장에도 큰 방해가 되고 요통이나 소화불량 등 각종 질환을 유발 할 수 있다고 한다.

실제로 성장장애로 내원하는 아이들을 검사해보면 척추가 틀어져 한쪽어깨가 쳐저 있고, 팔의 위치와 다리의 균형이 맞지 않거나 턱관절의 이상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이 대부분이며, 이러한 원인으로는 운동부족과 조기 교육열, 주변 환경 등에 의한 스트레스, 기혈부족, 컴퓨터 사용시 잘못된 자세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아이들에게는 비장과 신장을 튼튼히 해주고 성장 호르몬 분비 촉진과 뼈의 발육을 왕성하게 해주는 탕약을 처방하고, 턱, 척추, 체형, 팔, 다리 등의 틀어지고 늘어진 신체를 무저항상태에서 바로잡아 주는 특별한 시술인 정함성장추나 요법으로 신체교정을 하면 정상적인 성장을 할 수 있으며 틀어지고 휘어졌던 신체가 똑바로 서면서 교정만으로 1~2cm는 커지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한다.

만약 이유 없이 또래보다 작은 아이라면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지, 턱관절에 이상이 없는지, 혹은 바로 섯을 때 어깨가 한쪽으로 치우치지는 않았는지, 똑바로 누웠을 때 발 뒷꿈치의 길이가 서로 다르지 않은지 등을 체크해 볼 것을 당부했다.

이처럼 성장기에는 성장을 방해하는 요소를 없애 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잘 클 수 있기 때문에 유아기 때부터 하루라도 빨리 성장에 적합한 몸상태를 만들어 주는 것이 뒤늦은 후회를 막는 길일 수 있다.
[OSEN=생활경제팀]osenlife@osen.co.kr

 

<사진출처> 바른턱 경희 정함한의원 성장센터 김태호 원장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
[Copyright ⓒ 한국 최고의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전문 미디어 OSEN(www.osen.co.kr) 제보및 보도자료 osenstar@ose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프린트 메일로보내기 내블로그에 저장